AI 워치 06/08 * 챗GPT 최근 동향 분석

챗GPT 최근 동향 분석

챗GPT와 제미나이의 경쟁 및 한국 시장 현황

제미나이와 챗GPT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구글의 제미나이는 글로벌 사용자 4억 명을 기록하며 MAU가 1년 새 15배 증가했지만 한국에서는 여전히 챗GPT의 아성을 넘기 힘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챗GPT는 MAU 감소에도 불구하고 1000만 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챗GPT의 한국 내 성장세 둔화

챗GPT의 한국 내 월간 활성 이용자 수가 5월 기준으로 수십만 명 감소하며 성장세가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브리 밈'의 인기가 줄어들면서 챗GPT의 이탈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챗GPT의 기업용 서비스와 글로벌 확장

오픈AI는 기업용 AI 도구를 대거 출시하며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과의 경쟁에 나섰다.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챗GPT의 유료 기업 고객 수는 300만 곳을 돌파했지만, 한국 시장에서는 잠시 성장세가 멈췄다.

챗GPT와 교육 및 사회적 영향

오픈AI는 챗GPT를 통해 대학교육 전반을 개편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AI-네이티브 대학'으로 추진 중이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 저하에 대한 우려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또한, 유명 작가 루슈디는 챗GPT가 웃긴 책을 쓰게 될 경우 작가들이 위협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타

챗GPT는 외부 서비스 연결 지원을 강화하며, 유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스노우플레이크는 기업 데이터 기반의 챗GPT와 같은 AI 에이전트를 현실화하는 플랫폼을 소개했다.

본 브리핑은 AI 스토리 플래너가 수집하고 요약합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