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브리핑 뉴스레터 * 무료 구독

검색 동향 12/16 * 검색엔진의 변화와 AI의 역할

검색엔진의 변화와 AI의 역할

AI와 검색엔진의 미래

GEO(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존의 검색 엔진 순위가 바뀌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등장은 영원한 검색 1위 자리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도 검색 엔진 키워드의 중심은 AI로 이동하고 있으며, 구글코리아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의 기술 분야 검색어 1위는 '챗GPT'가 차지했습니다.

AI가 바꾸는 검색 엔진의 판도

AI는 검색 엔진의 근본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보다 더 많은 비인기 사이트를 인용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AI를 활용하여 검색 엔진의 기능을 대폭 개선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이 권위 있는 출처를 더 많이 클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의 반독점 규제

미국 연방법원은 구글에 대한 반독점 소송의 결과로 구글과 애플·삼성 등과의 기본 검색 엔진 계약을 매년 재협상하도록 판결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 법원은 AI를 새로운 검색 엔진의 경쟁자로 인정하며 구글에 데이터 공유 명령을 내렸습니다.

애플의 자체 검색 엔진 개발

애플은 자사의 AI를 활용한 답변형 검색 엔진을 개발 중이며, 시리와 사파리에 적용할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애플의 AI 개발은 기존 검색 엔진의 지배력을 타격할 가능성이 있으며, 인공지능 기반 검색이 구글과 같은 기존 검색 엔진을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SEO와 AI의 융합

AI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혁신에 기여하고 있으며, 머신러닝과 자연어 처리 발전을 통해 사용자 의도와 맥락을 더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카페24는 검색엔진최적화(SEO) 기능을 통해 온라인 사업자의 검색 노출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본 브리핑은 AI 스토리 플래너가 수집하고 요약합니다.

댓글

👉️ 뉴스 브리핑 뉴스레터 * 무료 구독

가장 많이 본 글